갱년기는 여성의 몸이 성숙기에서 노년기에 접어드는 시기를 말합니다.
폐경과 함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지요.
특히 갱년기 여성들은,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하며, 수면부족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자율신경의 정상적인 조절에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갱년기에는 여성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그럼 여성 갱년기 완화를 위한 식습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여성 갱년기 완화를 위한 식습관
1. 활동량을 늘리고 건강 체중 유지
갱년기 여성은 잠시만 긴장을 풀어도, 금방 비만해지기 쉽기 때문에, 활동량을 늘리고 음식 섭취를 절제하여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식을 피하고 편식 자제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몸의 크기와 활동량에 맞게 섭취하여, 비만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생선류와 콩류 많이 섭취
고등어나 꽁치, 참치 등의 푸른생선이나 연어 등의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은 생선을 주 2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콩은 혈청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며, 뼈의 무기질 밀도를 증가키시게 됩니다.
4. 지방질은 양과 질을 고려하여 섭취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동물성 지방 섭취는 줄이고 적당량의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섭취
젓갈이나 장아찌 등의 짠 음식이나, 국이나 찌개 등의 국물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만들때는, 소금이나 간장을 적게 사용하여 식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겠지요.
6. 술을 마실 때는 하루에 한잔만...
과음을 피하고 흡연을 삼가야 합니다. 하루 한잔 정도의 적당한 음주는 에스트로겐 분비를 증가시키지만,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심혈관계 질환과 골다공증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자제해야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