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8일 화요일

발효음식의 여러가지 효능

아침 저녁으로는 가을의 느낌을 내고 있지만 아직도 한낮에는 뜨거운 태양이 괴롭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 건강보조식품이나 비타민, 영양제 등을 잘 챙겨드시나요? 사람들마다 성향이 조금씩 달라서 건강보조식품을 잘 챙겨드시는 분들도 있고 아예 드시지 않는 분들도 계신것 같아요. 



 건강보조식품도 좋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보조식품이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식탁에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것이 있는데 바로 발효식품이 아닐가 싶습니다. 건강한 발효음식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발효식품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건강식품인 것 같습니다.
식문화권에 따라서 각각 특생이 다르고 곡류, 채소, 어패류, 통류, 주류 등 정말 다양합니다. 

발효란 쉽게 말해서 곡물이나 채소를 '삭히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맥주나 포도주, 막걸리는 발효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효식품은 식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 이 과정에서 아세트산, 젖산, 글루탐산 같은 성분이 생겨나서 특유의 향과 맛이 생긴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카레와 같이 먹는 걸로 잘 알려진 '난'. 난은 밀가루를 발효시켜서 구운 빵입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는 낫또가 있지요. 우리나라 발효식품 중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청국장과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지요.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치즈와 와인 또한 발표식품의 대표주자라로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발효음식의 여러가지 효능으로는 항균작용, 항암작용, 성인병 예방 등 다양합니다. 한국의 발효식품은 콩을 발효해서 만든 장류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통을 삶아 메주를 띄어 메주를 소금물에 담가 발효시킨 것이 간장, 나머지 건더기를 이용해 된장과 고추장을 만드는데요. 된장의 경우 잘 알려진 것과 같이 항암 효과를 비롯해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억제, 빈혈과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콩의 구수한 맛과 고춧가루의 매콤한 맛이 잘 어우러진 고추장! 고추장은 된장 못지 않게 단백질과 지방, 여러가지 비타민,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소화를 도화주면서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비만예방과 항암효과에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발효음식의 여러가지 기능 중 가장 강력한 장점은 항암효과인 것 같습니다. 특히 김치, 젓갈, 장아찌와 같은 한국의 저장음식들은 암 전이 억제가 뛰어나면서 발효 과정에서 여러가지 생리활성물질들을 생성해서 항암효과 및 항산화효과,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입니다.



발효음식은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롭다는 단점은 있지만, 한 번 만들어 오래 두고 먹을 수 잇다는 장점이 있죠? 발효음식의 여러가지 효능으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잘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