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3공통)갈등의 개념, 특징, 갈등 야기의 조건, 갈등해소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이 설명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유형, 갈등야기조건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 갈등해소방법과 이를 실시한 결과에 관한 사례를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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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갈등의 개념
3.갈등의 원인
4.갈등의 특징
5.갈등 야기의 조건
6.갈등 해소방법
7.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유형과 갈등야기조건
8.실제 조직에서 갈등해소방법과 실시 결과
9.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사람은 누구나 삶을 영위하는 동안 무수히 많은 선택상황에 놓여지고 여러 사람들과 이질적인 의견에 부딪치게 된다. 갈등의 관리는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달성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갈등은 개인의 심리적 혼돈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행태 분위기를 조성하고 미묘한 관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갈등을 관리함으로써 인간이 좀 더 만족할만한 선택이나 행위를 위해서 그 중요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인간은 살아가다 보면 자신과 어떤 객체와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객체를 볼 때 인간은 자신과 그 객체와의 차이를 발견하게 되고 그 안에서 갈등이라는 것과 맞딱드리게 된다.
동양 문화권에서의 갈등의 의미는 칡과 등나무라는 뜻으로 칡과 등나무가 서로 복잡하게 뒤얽혀 있는 것을 형상화 하는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갈등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복잡하게 뒤얽혀 풀기 어려운 상태나, 인간 내면의 상충되는 생각 때문에 고민하는 심리적 상태를 나타낸다.
반면 서양문화권에서의 갈등이란 conflictus의 과거분사인 comfligere에서 유래된 단어로, com(together)와 fligere(to strike)라는 의미이다. 그런 의미에서 conflict는 밖으로 들어난 갈등상황으로써 싸움이나 전쟁과 같은 물리적 충돌과 다른 개인이나 집단 간의 대립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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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직행태론3공통)갈등의 개념, 특징, 갈등 야기의 조건, 갈등해소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이 설명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유형, 갈등야기조건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 갈등해소방법과 이를 실시한 결과에 관한 사례를 분석해 보시오. |